«   2020/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Archives
Today
8
Total
88,582
관리 메뉴

남극꼼의 good day, 굿 데이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부활절날 무엇을 행할까? 본문

하나님의교회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부활절날 무엇을 행할까?

남극꼼 2017. 4. 12. 22:48

흔히들 부활절하면 계란을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교회에서 부활절날 삶은 계란을 먹으며 이웃에게 나누어주고 계란을 부활절의 상징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계란을 먹는 예식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부활절을 기념했던 예수님과 제자들은 부활절날 계란을 먹었을까요?

 

아닙니다. 예수님과 제자들은 부활절에 계란을 먹은 것이 아니라 떡을 떼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수님의 행적을 따라서 하나님의교회에서도 계란으로 부활절을 기념하지 않고 떡을 뗌으로써 부활절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사도행전 206~7)

이 말씀을 보고 어떤 사람들은 안식후 첫날(일요일)에 떡을 떼려모인 것은 일요일 예배를 지켰다는 증거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일요일을 지켰다는 말이 아니라 부활절을 지키기 위해 모였다는 뜻입니다. 무교절 후 안식 후 첫날에 모였다고 하였는데 예수님께서는 무교절인 금요일에 십자가에서 운명하셨고, 그로부터 제 3일인 일요일에 부활하셨습니다. 즉 무교절 후의 첫 일요일에 부활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도행전 207절의 안식 후 첫날은 부활절이 되는 것입니다.

 

성경 구절을 잘 살펴보면 부활절을 지키기 위해 사도들은 무엇을 하였습니까? 바로 떡을 떼려 모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왜 사도들은 떡을 떼었을까요?

 

"그날에 저희 중 둘이 예루살렘에서 이십오 리 되는 엠마오라 하는 촌으로 가면서 이 모든 된 일을 서로 이야기하더라 저희가 서로 이야기하며 문의할 때에 예수께서 가까이 이르러 저희와 동행하시나 저희의 눈이 가리워져서 그인 줄 알아보지 못하거늘" (누가복음 2413~16)

 

"저희와 함께 음식 잡수실 때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매 저희 눈이 밝아져 그인 줄 알아보더니 예수는 저희에게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누가복음 2430~31)

"두 사람도 길에서 된 이로가 예수께서 떡을 떼심으로 자기들에게 알려지신 것을 말하더라"

(누가복음 2435)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에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가 길에서 예수님을 만났으나 눈이 가려져 알아보지 못하다가 예수님께서 떡을 축사하여 주신 후 그 떡을 먹고 영안이 열려 예수님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신 날에 떡을 떼어 주심으로 제자들의 영안이 열리게 되었습니다.그래서 사도들도 부활절에 떡을 떼려고 모였던 것입니다. 예수님과 초대 교회 사도들의 행적대로 하나님의교회에서도 부활절에 떡을 떼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성 교회에서는 무슨 연유로 부활절에 삶은 계란을 먹게 된 것일까요?. 이는 영어 표현인 이스터(easter)’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대 바벨론에서 전해 내려오는 이스터 여신에 대한 신화가 있습니다. 고대 바벨론 사람들은 하늘로부터 유프라테스강에 큰 계란이 떨어졌는데, 이스터 여신이 이 계란에서 부화했다고 믿었습니다.

 

이스터 여신은 각 나라마다 다양한 이름과 형태로 숭상됐는데. 튜턴족들은 에오스트레(Eostre)라고 불렀고, 페니키아에서는 아스타르테(Astarte), 로마에서는 비너스(Venus), 그리스에서는 아프로디테(Aphrodite), 이집트에서는 이시스(Isis), 이스라엘에서는 아스다롯(Ashtoreths) 등으로 불렸습니다. 성경에는 옛적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여신인 아스다롯을 섬겼다가 하나님의 진노를 사 회개했던 역사가 기록돼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 애굽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 곧 그 사방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좇아 그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하였으되 곧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으므로 (사사기 2:11~13)

 

사무엘이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돌아오려거든 이방 신들과 아스다롯을 너희 중에서 제하고 너희 마음을 여호와께로 향하여 그만 섬기라 너희를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건져내시리라 이에 이스라엘 자손이 바알들과 아스다롯을 제하고 여호와만 섬기니라 (사무엘상 7:3~4)

 

그런데 이 같은 역사가 또다시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이교도의 풍습이 교회 안에 들어온 것입다. 부활절 계란은 예수님의 가르침이 아닌, 성경에는 없는 다른 복음입니다. 부활절에 계란을 먹는 사람은 부디 이 말씀을 떠올리면 좋겠습니다.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갈라디아서 1:8~9)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데살로니가후서 1:7~8)

 

 

 

20 Comments
댓글쓰기 폼